불면증 원인 불면증 치료 극복하는방법
잠은 우리 삶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력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잠은 건강의 중요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불면증이 심해서 밤에 수면유도제를 먹고 잤었습니다.
수면유도제의 경우 생약성분도 많은데 제가 이걸 한번 먹고 나니 다음날 아침에도 너무 피곤합니다. 그렇다고 안 먹으면 다음날 회사 출근에 지장이 생깁니다.
제가 수면유도제를 먹기 시작한 이유는 스트레스 때문이었어요.
한창 회사 스트레스로 새벽 4시가 넘어서도 못 잤고, 그 상태로 낮에 회사 가서 일하고 지친 몸으로 집에 와서도 또 못 자고.. 그나마 출근 안 하는 주말에는 잠을 푹 몰아서 잤었습니다.
그러다가 회사를 4년 만에 그만두었는데 그만두고 나니 남자 친구의 잦은 업소 출입으로 인해 의심과 불면증을 또 달고 살게 되었어요. 그러다 남자 친구와 헤어지고 나니 하던 사업이 안돼서 또 잠을 못 잡니다...
제 불면증의 원인은 스트레스였습니다.
기가 막히게도 일을 그만두니 잠시 동안은 잠을 잘 잤고 남자 친구와 헤어지니 또 잘 자고, 그러다가 사업이 안돼서 대출금만 남게 되어 잠을 못 자다가 다시 좋은 월급으로 직장에 취업하니 다시 또 잘 자요...ㅠㅠ
만약 여러분도 스트레스가 원인이라면 당장 그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해야 합니다.
제 친구는 취업난에 불면증을 겪다가, 결국 면역력 문제로 병원 출입이 잦더니, 결국 공황장애까지 겪고 있습니다.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고 빨리 다른 곳에라도 취업했다면 그 친구는 그렇게 까지 안 갔을 텐데... 이제는 공황장애 때문에 취업도 힘든 상황입니다.
그러니 마음을 편히 먹는 게 불면증을 극복하는 가장 큰 치료방법이자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아닌 다양한 건강문제로 인해서도 불면증이 올 수 있습니다.
저는 사무직으로 다시 일을 시작하니 매일 다리가 팅팅 부었어요.
혈액순환이 안되니 자다 깨길 반복하더니 유튜브 보다가 잠들기 일수..
그래서 저는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점핑 다이어트를 하기 시작하니 지쳐서 그냥 뻗고 눈뜨니 아침이에요.
혹시 운동부족으로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면 집에서라도 하늘 자전거나 간단한 요가,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단련시켜 주세요.
또는 불규칙한 생활 습관 때문에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한번 그렇게 자기 시작하니 아예 야행성으로 바뀌는 것인데요.
나는 불면증이 있어서 부엉이야. 낮에는 자고 밤에 활동해!
라고 하는 분들은 불규칙한 습관이 몸에 베인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낮에 안 잔다고 해서 저녁에 자는 것도 아니에요.
이미 몸에 익힌 바이오리듬이 그렇습니다.
그러니 낮에 하루 깨어있을 때 운동을 하든 산책을 하든 몸을 혈액순환이 되게 해 보세요. 그렇게 낮에 깨서 며칠만 하시면 다시 습관이 돌아옵니다. 중요한 건 아침이든 원하는 시간에 일어나게끔 알람 해놓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습관이 불면증을 해소시켜줍니다.
그 외에 신체질환도 있을 수 있습니다.
두통, 관절염, 호흡곤란, 수면장애(수면무호흡증, 심한 코골이 등), 주기적 사지운동증(수면 중에 다리나 팔에 경련이 생기는 질환) 등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이걸 해결해주셔야겠지요?
그렇지 않다면 불면증은 뗄 수 없습니다.
불면증 치료방법으로 향초를 켜거나 우유를 마셔라 라는 답변이 많습니다.
그 이유들은 대부분 혈액순환 또는 심신안정입니다.
스트레스와 걱정거리를 당장 해결할 수 없다면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금이라도 완화시켜주세요.
저는 자기 전에 빗소리를 멜론에서 다운로드하여 에어 팟을 끼고 듣다 잠들었었습니다.
스트레스받는 우리 사회인들, 학생분들 모두 행복하시길 바랄게요.